top of page

Reflection Essay – 전공과목

Reflection Essay – 전공과목

Taylor Kim

설교학

설교학은 졸업반 세미나와 함께 마지막 강의들 중에 하나로 수강한 과목이었다. 나는 비록 찬양인도자의 삶을 더 오래 살았고, 앞으로도 찬양 사역자의 꿈을 안고 살아가고 있지만, 내 삶의 최종적 목표는 좋은 설교자가 되는 것이었다. 찬양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열고, 그들이 하나님 앞에 더 가까이 나아가게 할 수 있지만, 그 모든 것에 가장 기초적인 베이스가 되는 것은 역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고, 또 그것을 회중들에게 잘 전달하는 설교야 말로 신학 공부의 꽃이 아닐까 생각했다.

설교학을 수강하며 기존에 생각하지 못하였던 여러가지 부분들에 대해 더 자세히 생각할 수 있었다. 특별히 설교가 반복되면서 더 고민하지 않고, 더 깊이 기도하지 않았던 내 모습을 하나님 앞에 회개하게 만드는 시간이었다. 처음 설교를 할 때만해도 본문을 읽고 또 읽으며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설교를 할까 고민하였고, 완성된 설교문을 가지고 수차례 반복하여 연습하면서 좀 더 부드럽게, 그리고 성도들이 더 나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계속 수정하며 나아갔다. 하지만 요즘은 어느 정도의 준비를 마치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했던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설교학을 통해서 나는 설교자의 모습이 어떠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자리가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 기억하고 배우는 시간이 되었다.

기독교 교육

기독교 교육은 Trinity International Univ. 에 다닐 때 수강했던 과목이었다. 조금은 실천적인 부분에 집중 되어 있었기 때문에 조별 과제를 준비하고, 프로젝트를 준비하느라 정신이 없었지만, 그 모든 것을 통해서 기독교 세계관을 가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배우는 시간이었다.

작은 예시나 프로그램을 준비하더라도, 그것이 이루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표현해야 하며, 그 모든 것에는 예수님이 드러나야 하는 것을 배우는 시간이 되었다.


Featured Posts
Check back soon
Once posts are published, you’ll see them here.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